본문 바로가기
블로그

모니터의 모든 것_ 모니터 해상도 완벽 정리

by *토니 스타크* 2020. 4. 27.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.
이번 포스팅은 "모니터의 해상도 완벽 정리"입니다.
해상도는 모니터를 구매하실 때 꼭 확인하는 항목이죠? 그런데 정확히 모르시는 분이 있으실것 같아 준비했습니다. 
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고나면 모니터 해상도를 완벽히 이해하실 겁니다. 

 


먼저 용어의 정의부터 확실히 알아두고 갑시다. 

해상도 (Resolution): 화면 또는 인쇄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. 

해상도는 그 용도와 방법에 따라 픽셀 해상도(비트 해상도)와 이미지 해상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. 

비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조해주세요. 

이미지 해상도는 하나의 이미지가 몇 개의 도트로 구성되었는지, 하나의 화면이 몇 개의 픽셀로 구성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. 
PPI와 DPI의 차이
해상도의 단위는 아래 표와 같이 PPI와 DPI를 사용하며, 그 용도가 다릅니다.

인치 당 픽셀 또는 도트의 수가 많을수록 고해상도를 의미합니다.
먼저 픽셀(pixel)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.
픽셀 (pixel) =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입니다. 영어로 그림 (picture)의 원소 (element)라는 뜻을 갖도록 만들어진 합성어로, 우리말로는 '화소(畵素)'라고 번역합니다. 
아래 그림을 확대해 보면 작은 픽셀들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PPI는 Pixel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당 픽셀이 몇 개로 이루어졌느지를 나타내는 해상도 단위입니다. 
10 PPI면 정사각형의 한 변 1인치에 10개의 픽셀이 있고, 총 10 X 10 = 100개의 픽셀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입니다. 
구체적으로 설명하려다 보니 내용이 길어지네요~ 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^^
이어지는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 설명하거나, 본 포스트에 추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
 

울트라와이드 모니터_ 한성컴퓨터 ULTRON 3479UC 모니터 (게이밍, 울트라와이드, 커브드, WQHD, 21;9, 리얼100Hz, 배틀그라운드, 콜오브듀티, 가성비)

안녕하세요.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한성컴퓨터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소개와 모니터 구매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 협찬 없이 직접 구매하여 2달 정도 사용해보고 느낀점도 알려드리겠습니다. 모니터 사양은 대략..

khckem.tistory.com

 

유튜브 마이크 로데 NT-USB

유튜브를 시작해 볼까 하고 장비를 하나씩 들이고 있습니다. 저는 이미 저렴한 핀 마이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녹음 음질이 뛰어난 콘덴서 마이크를 찾고 있었습니다. 드디어 가성비? 최고의 마이크를 인터넷..

khckem.tistory.com

 

반응형

댓글